반응형
1. SAP HANA DB 란?
- SAP HANA DB란 SAP에서 개발한 인메모리 기반의 데이터베이스로,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여 매우 빠른 데이터 액세스와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.
- 이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트랜잭션 처리를 동시에 수행하는 HTAP ( Hybrid Transactional / Analytical Processing )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.
- 인메모리 컴퓨팅 : 데이터를 디스크가 아닌 메모리에 저장하여 액세스 속도를 극대화하며, 이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트랜잭션 처리가 가능해진다.
- 컬럼 기반 데이터 저장 : 컬림 기반 저장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 압축률을 높이고, 빠른 검색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대규모 데이터 분석 작업에 매우 효율 적이다.
✔ 컬럼 기반 저장과 압축률 ? 추후 포스팅 예정
-
- 통합 플랫폼 : 구조화된 데이터 뿐 아니라 반 구조화 (JSON, XML), 비구조 (txt, log) 데이터를 통합하거나, OLTP와 OLAP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하여 제공해준다.
✔ OLTP와 OLAP ? 2023.11.06 - [Infra/Database] - # [Database] OLTP와 OLAP
2. Oracle DB 란 ?
- Oracle Database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및 디스크 기반 데이터베이스로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 및 관리한다. (인메모리 옵션도 제공하긴 한다.)
- 디스크 기반 데이터베이스
- 행 기반 저장
- 확장성 : Oracle DB는 수직적 확장 및 수평적 확장 모두 지원한다. ( SAP HANA 도 둘다 지원 )
- 광범위한 사용 :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DB로서 ERP 시스템 뿐 아니라 CRM 시스템, 데이터 웨어하우징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널리 사용된다.
3. 공통점
- 관계형 데이터베이스
- 두 데이터 모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(RDBMS)로, 데이터를 테이블에 저장하고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한다.
- 확장성
- 수직적 확장 (CPU, 메모리 추가)와 수평적 확장 (여러 서버를 클러스터링)을 지원하여 성능을 높일 수 있다.
- 고가용성 및 복구 기능
- 두 시스템 모두 고가용성 (High Availability)와 데이터 복구 기능을 제공한다.
4. 차이점
- 데이터 저장 및 처리 방식
- HANA DB는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로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반면 Oracle DB는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하고 메모리로 불러와 처리한다.
- 실시간 분석
- HANA DB가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 처리 및 분석하는 OLAP에 최적화 된 반면, Oracle DB는 OLTP 시스템에 조금 더 강점을 가지고 있다.
- 물론 각 DB가 OLTP, OLAP를 모두 지원하기는 하지만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처리는 SAP HANA가, 복잡한 트랜잭션 처리와 높은 안전성의 경우 Oracle DB가 더 적합하다.
반응형
'Infra > Databas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# [Database] 행 기반 및 열 기반 데이터 저장과 압축 (2) | 2024.11.25 |
---|---|
# [Database] OLTP와 OLAP (0) | 2023.11.08 |